티스토리 뷰

한온시스템 - 현대 전기차 플랫폼(E-GMP) 관련주 전망은?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최고를 경신하면서 활기차야 할 연초 분위기가 당최 나질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물 경제와는 다르게 자산 시장은 요새 굉장히 뜨거운데요. 저금리 및 낮은 환율 등으로 넘치는 유동성으로 그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에 이어서 또 현대 전기차 플랫폼 E-GMP 관련주로 알려져 있는 한온시스템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E-GMP가 무엇인지, 현대차그룹이 이의 개발을 통해 글로벌적으로 어떤 입지를 굳히려고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020/12/04 - [경제 | 주식/주식] - 엘앤에프 - 현대 전기차(E-GMP) 관련주 전망은?

 

엘앤에프 - 현대 전기차(E-GMP) 관련주 전망은?

엘앤에프 - 현대 전기차(E-GMP) 관련주 전망은? 안녕하세요, 프리프롬입니다. 수도권 확진자가 역대 최다를 기록하고, 미스터 트롯 출신으로 유명한 이찬원의 코로나 확진 소식 등 연말이 다가

story-to-write.tistory.com

 

아래 포스팅에서는 드론택시, UAM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봤었는데, 해당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0/11/30 - [📈 경제 이야기/주식] - 드론택시 개발 중인 현대차,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는?

 

드론택시 개발 중인 현대차,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는?

드론택시 개발 중인 현대차, UAM- 도심항공모빌리티(플라잉카) 관련주는? 안녕하세요, 프리프롬입니다. 최근 주가가 많이 오른 현대차와 관련한 여러 기사들을 보다 보니, 현대차가 드론택시

story-to-write.tistory.com


한온시스템 - 전기차 플랫폼 수혜주?

저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전기차 시장은 연평균 27%씩 성장할 것이라 예측되는 굉장한 마켓입니다. 이렇게 성장성이 큰 마켓에서 선두를 차지한다면 매출이 증가할 것이고 이는 곧 주가의 상승을 의미하기 때문에 전기차 관련주에 많은 투자자들의 귀추가 주목되는 것 같습니다.

 

특별히 한국 기업인 현대차그룹이 적극적으로 미래차 및 운송수단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기 때문에 코스피시장에서 전기차/배터리 대형주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대차그룹 - 아이오닉 EV

이렇게 대형주들이 오르다보면, 이 주식과 관련된 다른 주식들도 연쇄적으로 오르는 순환매가 일어나기 때문에 다른 관련주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지난 엘앤에프에 이어 현대차그룹 수혜주로 주목할만한 회사가 한온시스템입니다. 

 

그럼 해당 기업은 아래에서 어떤 부품들을 주로 생산하는 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한온시스템은 어떤 부품을 생산하는가?

한온시스템이라는 회사는 전동 컴프레서/열관리시스템/히트펌프 등 전기차 성능 향상을 위한 필수 부품들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다시 풀어서 설명하자면, 한온시스템은 배터리 성능 개선을 위한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컴프레서의 사이클을 이용해 가열효과를 얻어 차량 내부의 온도를 조절하고 적은 전략을 소모하여 친환경차의 주행 거리를 높여주는 히트펌프, 차량 내부의 냉방을 유지하는 전동 컴프레셔 등을 생산합니다. 

한온시스템의 주요 부품들

이러한 부품들을 통해 과열되기 쉬운 전기차의 열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결정적인 것은 한온시스템에서 생산한 제품을 채택한 현대, 기아차의 전기차가 열로 인한 주행거리 감소율이 가장 적다는 것입니다. 

 

 

 

한온시스템은 하반기 이후 폭스바겐 MEB 플랫폼 기반의 신차들(ID.3  ID.4 )과 현대차/기아차 E-GMP 기반의 신차들(아이오닉5 CV )로의 전기차 부품 공급을 통해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뛰어난 부품들 뿐 아니라, 지금은 약간 부진한 친환경차 부품군의 경우에도 연평균 24% 성장하여 2023/2025년 매출액 각각 2.7조원/4.0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 수주 타임라인 / 출처: 하나금융투자 

마진도 현재 4% 수준에서 2022~2023년에는 내연기관차 부품군 수준인 8%에 근접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니 추후에도 주목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한온시스템 재무제표는?

출처 하나금융투자, 한온시스템
출처 하나금융투자, 한온시스템

현금흐름표를 보시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계속적으로 흑자를 기록하여, 이후 활발한 투자활동 및 유형자산의 증가가 예상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하나금융투자, 한온시스템

(재무제표를 잘 분석하지는 못하지만.....)

중요하게 봐야한다고 하는 현금비율을 봤을 때에도, 현금 및 예금(free cash flow) / 유동부채라고 봤을 때, 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매입채무가 늘긴 하지만, 이는 무이자부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기업의 기회비용이라할 수 있는 운전자본(Working Capital)을 봤을 때도 매출채권 + 재고자산 - 매입채무의 공식으로 봤을 때,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이 다소 늘긴 하지만 매입채무 역시 늘고 있기 때문에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운전자본은 적을수록 좋음.) 

출처 하나금융투자, 한온시스템

재고자산회전율(매출액/재고자산) 또한, 매출액 증가율이 재고자산 증가율보다 높기 때문에 높아질 것이라 생각되는 기업입니다. 물론 주주의 몫인 당기순이익도 증가 예정인 것을 보니, 본 기업은 전기차 시장과 맞물려 수혜를 입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나금융투자의 송선재, 구성중 연구원은 한온시스템의 목표 주가를 1만 4,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시장은 이미 10일부터 반응하여 장중에 16,000원까지 오르기도 했었네요.) 현대차의 플랫폼 E-GMP에 힘입어 얼마나 성장할지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저번 엘앤에프에 이은 현대 E-GMP관련주/수혜주인 한온시스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컨텐츠 

 

 

댓글